수상 도서
가정경영과 자원관리
저 자 주영애 외
발행일 1997-03-15
판 형 A5
ISBN
페이지수 256
정 가 8,000




가정은 인간의 가장 기초적인 사회집단이다. 부부로 결합된 남녀는 가정을 이루고 동거하며 자녀를 낳아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시키면서 갖가지 어려움과 함께 삶의 즐거움을 누리며 살아간다.
사회가 다면화하면서 전형적인 가정의 모습은 변모하고 그 기능도 변해가고 있다. 무자녀가정, 동거생활, 독신생활, 가사노동의 사회화, 부모를 일터에 빼앗겨 텅빈 집에 남아있는 아이, 외로운 노인들.... 이런 변화속에서 인간에게 가정이라는 단어조차 의미를 상실하게 되며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우려될 정도로 빠르게 위기감이 닥쳐오고 있다. 그러나 가정느 세월이 흐르고 사회가 변화하더라도 우리의 삶을 담아내는 가장 소중한 곳으로 남아있어야 한다. 지구상에 인류사회가 등장한 이후 지금까지 건재하고 있듯이 말이다.
각 가정은 생할의 특성에 따라 살아가는 방식도, 이용할 수 있는 자원도 다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가정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가정에서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의 관리를 통한 바람직한 가정경영방식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 책은 1장에서부터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가정은 무엇이며 바람직한 가정생활은 어떤 모습일까, 결혼을 한다면 배우자는 어떻게 선택할 것인지 등과 관련한 가정생활의 이해를 위해 씌어졌다. 2장은 가정경영의 개념과 그 변천을 알아보았고, 3장에서는 가정경영과 가정자원의 관계 및 가정자원의 종류 관리방식 등을 살펴보았다. 4장게서는 가정경영의 구체적인 방향설정을, 5장에서는 가정내에서의 의사결정, 6장에서는 가족의 의사소통과 자원관리를 알아보았다. 7장.8장.9장은 시간, 경제적 자원, 가사노동의 관리를 살펴보고 , 10장에서는 가정생활의 특성에 따른 가정경영과 자원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가정의 변화가 없고, 여성만이 살고 있는 곳이 아니다. 가정은 부부가 함께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가정경영이 책임을 지고 공동으로 이끌어 나가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가정과 관련된 교육은 남녀를 불문하고 이루어져야 할 생활교육이다. 그것은 10년 가까이 가정경영을 남녀학생들에게 강의하면서 더욱 크게 느껴왔던 바다. 따라서 이 책은 남녀대학생들에게 가정생활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미래에 가정경영의 주체자가 되었을 때 보다 나은 삶의 영위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쓰여졌다. 끝으로 이 책이 발간되기까지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목차

1. 가정에 대한 이해
2. 가정 경영의 개념 및 변천
3. 가정 경영과 가정 자원
4. 가정 경영의 구체적인 방향설정
5. 가정 경영과 의사결정
6. 가족의 의사소통과 자원관리
7. 시간 자원 관리
8. 경제 자원 관리
9. 가사 노동 관리
10. 생활 특성에 따른 가정 경영과 자원의 관리